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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차, 역대 최대 배당... “전기차 경쟁력 제고·SDV 전환 본격화”:리더스팩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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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차, 역대 최대 배당... “전기차 경쟁력 제고·SDV 전환 본격화”

오승희 기자 | 기사입력 2024/03/22 [08:57]

현대차, 역대 최대 배당... “전기차 경쟁력 제고·SDV 전환 본격화”

오승희 기자 | 입력 : 2024/03/22 [08:57]

현대차 정기주총 참가한 장재훈 사장

[리더스팩트 오승희기자]현대자동차가 역대 최대 배당액을 확정했다. 보통주 1주당 기말 배당금은 8400원이다.

 

현대차는 21일 서울 서초구 현대차 본사에서 정기 주주총회를 열고 2023년 기말 배당금을 1주당 8400(보통주 기준)으로 확정했다. 2·3분기 배당금까지 합치면 지난해 배당금은 1주당 모두 11400원이 된다. 역대 최대 규모다. 연결 현금배당성향은 25.1%를 기록했다. 이는 역대 최대 실적에 따른 것이다. 현대차는 지난해 151269억원의 영업이익을 냈다.

 

앞서 지난해 4월 중장기 주주환원책을 내놓은 바 있다. 연간 배당성향 25% 이상, 분기 배당 실시, 기보유 자사주 3년간 1%씩 소각 등이다. 여기에 역대 최대 실적·배당액까지 발표되며 현대차 주가는 이날 4.56% 올라 252000원에 장을 마감했다.

 

현대차는 올해 전기차 경쟁력을 높이고, 소프트웨어 중심 자동차(SDV) 체계로의 전환을 본격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현대차 장재훈 사장은 올해 글로벌 경제가 여러 대외적 불안 요인으로 경기 변동성이 심화하고, 소비 심리 위축으로 산업수요가 타격을 받는 등 어려운 상황이 예상된다고 전망했다.

 

아울러 자동차 분야에서는 경쟁사의 공격적 전기차 가격 인하 정책으로 원가경쟁력 확보 경쟁이 시작됐다며 우려를 표했다.

 

그는 이런 외부 환경 속에서 지속가능한 성장 기반을 확고히 하겠다며 유연·민첩한 완성차 사업 대응력 강화 EV 근본 경쟁력 제고 SDV 전환체계 본격 추진 전기·수소 에너지사업모델 구체화 미래사업 전환을 위한 인내 확보 및 조직문화 혁신을 올해 5대 전략으로 설정했다.

 

장 사장은 유연·민첩한 완성차 사업 대응력 강화에 대해선 "리스크 센싱을 강화하고, 신속한 대응 체계를 구축하겠다""수익성 중심 사업 운영을 통해 재무안정성을 유지하고, 유연한 물량 배정 등으로 민첩한 생산·판매 체계를 구축하겠다"고 말했다.

 

EV 근본 경쟁력 제고와 관련해선 "부품과 제어기의 통합 및 내재화, 설계·공정 혁신 등을 통해 원가경쟁력을 확보하겠다""상품 라인업 효율화, 신흥국 밸류체인 강화를 통해 EV의 근본적 원가절감을 달성하겠다"고 했다.

 

이어 "회사 고유의 EV 판매 포인트를 개발하고, 충전 솔루션 확대 등으로 서비스를 차별화하겠다""올해 계획 중인 중대형 전기 스포츠유틸리티차(SUV)의 성공적 출시를 추진하겠다"고 덧붙였다.

 

장 사장은 최근 자동차 업계의 화두인 SDV로의 전환을 본격적으로 추진하겠다는 계획도 전했다.

 

그는 "모든 차종을 SDV로 전환하는 것을 목표로 올해 AVP(Advanced Vehicle Platform) 본부를 신설한다""분산된 연구개발 조직을 통합해 소프트웨어와 하드웨어 플랫폼 양산 역량을 제고하겠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중앙집중형 아키텍처를 기반으로 차량 제어기를 전자·편의, 주행 성능, 인포테인먼트, 첨단운전자 보조시스템 등 4가지 기능 영역으로 각각 통합을 추진하겠다""이어 작은 부품부터 생산까지 아우르는 '칩 투 팩토리' 전략을 통해 SDV 양산을 가속하겠다"고 했다.

 

장 사장은 전기·수소 에너지사업모델 구체화와 관련, EV 판매와 연계해 글로벌 충전사업자 연결플랫폼을 구축하고, 홈 충전기, 폐배터리 재활용 사업 등을 적극적으로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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