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otice: Undefined index: HTTP_ACCEPT_ENCODING in /home/inswave/ins_news-UTF8-PHP7/sub_read.html on line 3
'재무 적신호' 켜진 KDB산업 銀, 정부 2조 긴급수혈 자금 투입:리더스팩트
로고

'재무 적신호' 켜진 KDB산업 銀, 정부 2조 긴급수혈 자금 투입

윤태경 기자 | 기사입력 2024/03/18 [08:59]

'재무 적신호' 켜진 KDB산업 銀, 정부 2조 긴급수혈 자금 투입

윤태경 기자 | 입력 : 2024/03/18 [08:59]

▲ 여의도 소재 KDB산업은행/연합뉴스.

 

[리더스팩트 윤태경 기자] 정부가 KDB산업은행의 재무 건전성을 개선해 기업 지원 여력을 확대하기 위해 2조 원 규모의 자금 투입을 추진한다.

 

17일 금융 당국 등에 따르면 기획재정부와 금융위원회는 한국토지주택공사(LH) 주식 등 현재 보유하고 있는 공기업 주식을 현물 출자하는 방식으로 이달 중 출자를 완료할 계획이다. 산은이 정책금융공사와 통합해 출범한 2015년 이래 가장 큰 규모다.

 

정부가 산은에 추가 출자를 추진하는 이유는 재무 건전성을 개선하기 위해서다. 산은의 국제결제은행(BIS) 자기자본비율은 지난해 3분기 말 기준 13.66%까지 내려앉았다. 당국이 은행 건전성을 위해 권고하는 기준치(13%)에 간신히 턱걸이하는 수준이다. 주요 첨단산업에 앞으로 3년간 150조 원 이상을 투입할 방침이다.

 

당국은 올해 산업은행을 통한 정책금융 지원이 많은 만큼 이를 대비에 자본 여력을 확충하는 것으로 전해졌다. 산업은행과 기업은행, 신용보증기금 등 정책금융기관의 올해 자금공급 목표는 212조원이다.

 

산은은 이번 출자가 이뤄지면 BIS 비율이 14%대로 올라설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아울러 자본이 확충되면 이와 맞물려 대출 여력도 20조 원가량 늘어날 것으로 예상된다. 산은은 통상 자본금의 10배가량을 대출하고 있다. 특히 글로벌 각국이 보조금 형태로 지원하고 있는 반도체·2차전지·미래차 등 핵심 산업에 대한 지원이 확대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정부 관계자는 “산은에 대한 추가 출자 협의를 하고 있지만 규모는 아직 정해지지 않았다”면서 “내부 논의 후 이달 말 국무회의를 거쳐 출자를 진행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 도배방지 이미지

심층기획
메인사진
대기업 재고 증가 멈췄다...전년 대비 0.3%증가에 그쳐
1/3